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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그로스 해킹] A"A"RRR - 활성화 (Activation)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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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ctivation 활성화
활성화는 고객 유치를 통해 데려온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.
물론!!
서비스마다 다르겠지만
새롭게 가입한 사용자들이 온보딩(on-boarding)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비율은
일반적으로 높지 않습니다.
이런 온보딩 프로세스의 성공율을 올리기 위해서는, 퍼널에 대한 분석이 활성화 단계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죠 !
퍼널(Funnel)에 대한 분석 핵심과 진정한 가치
- 퍼널 분석은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단계를 도식화하고 각 단계의 전환율을 측정, 분석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.
- 주요 퍼널에서의
단편적인 전환율을 계산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,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선행지표를 발견하는 데 있습니다.
퍼널 분석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하는 세 가지 요소
- 핵심 가치를 경험하는 시점과 그곳으로 연결되는 각 단계를 잘 정의했는가?
- 각 단계별 전환율을 어떤 기준으로 측정하는가?
- 코호트(Cohort)에 따른 퍼널별 전환율을 보고 있는가?
이때, 핵심 가치는 사용자 입장에서 정의해야 합니다.
용어 정리
- 크리티컬 패스 (Critical Path)
- 서비스에 진입하는 순간부터 핵심 가치를 경험하기까지의 경로.
- 코호트 (Cohort)
-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여러 집단으로 분류한 사용자 그룹.
[출처] 양승화(2021), "그로스 해킹", 위키북스, 03장 3.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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